본문 바로가기
주메뉴 바로가기
 

학과소개

기계설계학과 기계설계전공은 창의적 사고와 도전정신을 바탕으로

 

종합적인 설계능력을 갖추고 글로벌 사회에 유익한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인재 양성을목적으로 하고 있다. 기계설계학은 에너지 변환 및 보존 문제를 다루는 열 및유체분야와 각종 기계, 장치, 설비 및 구조물을 다루는 고체분야로 분류되며 매우 광범위한 분야에 응용된다.

 

기계분야에서의 직무 또한 다양하여 설계, 생산, 운전 및 보수, 유지, 기술영업 등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, 우리 학과에서는 주로 기계설계 업무를 담당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데 역점을 두고 있다.

 

따라서 설계업무 담당자로서 갖추어야 할 기계설계학 전반에 걸친 기초지식은 물론이며, 각종 제품을 설계하는데 필요한 설계기술 및 도면작성법, 제조기술, 제어기술 등에 관한 이론과 실무지식을 습득하여 산업현장에서 제품 및 설비의 개발, 설계, 생산성 향상 등에 기여할 전문 기술인을 양성함을 목표로 하고 있다.


이러한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우리 학과는 기계설계학 전반에 관한 기초적인 실험, 실습 기자재는 물론 컴퓨터 응용 설계 및 가공지식 습득을 위한 기자재, 최첨단 측정 및 시험 장비 등을 갖추고 이론 및 실무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을 하고있다.

 

 

인력양성 유형

-기계부품설계인력

 

-기계생산관리인력

 

 

01.
창의적 방법으로 설계기술을 익히고, 기계설계학을 기반으로 여러 전문분야에 걸쳐 종합적인 공학설계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한다.

 

02.
자신의 생각을 효율적으로 전달하고, 조별 작업을 통해 팀웍을 구성하며 리더십을 배양한다.

 

03.
평생 교육, 자기 계발을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며, 자신의 연구 결과에 대한 사회적 책임을 인식할 줄 아는 소양을 익힌다.

 

 

 

실습실 소개

 

CNC 실습실

컴퓨터를 이용한 수치제어(Numerical Control) 장치를 갖춘 Machining Center와 CNC선반을 효과적으로 운용하여 여러 가지 형태의 공작물을 가공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 준비(G)기능과 보조(M)기능을 사용하여 CNC Program을 작성할 수 있게 하고, Machining Center 등의 조작방법을 습득하여 각종 형상을 가진 공작물을 가공하는 실습실.

 

1.jpg

 

 

 

 

기계제도 실습실

기계를 설계하고자 할 때 그 기계의 도면을 만드는 작업을 제도라고 한다. 제도는 물품의 제작에만 필요한 것이 아니고 기계의 취급, 설치, 견적, 판매 및 공정관리 등 여러 가지 목적으로 사용되므로 매우 중요하다. 

 

기계제도실습실에서 정확한 도법을 배워서 도면을 읽는 법과 도면을 작성한다.

 

 

2_2.jpg

 

 

 

 

PLC제어 실습실

생산성 향상과 원가 절감을 위하여 고도로 자동화된 설비를 구성하기 위하여 제어장치의 사용은 필수적이다. 

 

제어장치라 함은 입력신호와 출력신호의 관계를 정의하는 것이라 할 수 있으며, 이를 위하여 현재는 범용화된 PLC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. PLC실습실에서 PLC를 이용하여 자동화된 설비를 구성하는 방법과 프로그램 방법을 배우며 현장에서 PLC의 설치와 보수유지에 직접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킨다.

 

 

3.jpg

 

상단으로 가기